customer

뉴스/공지사항

뉴스

바이오협회 주관 산학 프로젝트, 산업부 장관상 수상

관리자23.11.23조회 1928

 

│'2023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서 '청주대 말라리아팀' 선정

 

한국바이오협회가 주관하는 '바이오융복합기술 전문인력양성사업'의 공동연구개발기관인 청주대학교의 산학 프로젝트가 지난 2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한 '2023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중략)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한 49개 사업 과제별 산학 프로젝트들을 대상으로 공모, 심사를 거쳐 우수 프로젝트 선정하는 행사다. 올해에는 489개 프로젝트가 예선에 올랐으며 논문 게재, 특허 출원, 애로기술 해결 및 후속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94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이날 심사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10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완장상 10점이 수여됐다.

 

이번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청주대학교 말라리아팀 (지도교수 바이오의약학과 최재원 교수, 팀원 김연준·신준섭·이강우 학생)은 '삼일열 말라리아의 특이적인 진단을 위한 바이오 소재 개발'을 주제로 바이오시밀러 전문 기업인 로피바이오와 협력했다.

 

로피바이오에서는 삼일열 말라리아 원충 젖산탈수소효소의 정제와 단일클론항체의 대량 생산 및 정제를 담당했으며, 청주대학교에서는 젖산탈수소효소의 설계 및 생산, 하이브리드도마 세포주의 개발, 단일클론항체의 특성 분석 및 관련 연구를 담당해 삼일열 말라리아의 특이적 진단을 위한 바이오 소재 확보에 성공했다.

 

또한 이번 산학 프로젝트로 SCIE급 논문 발표 2건, 특허출원 2건, 제품 개발 2건, 참여학생의 로피바이오로 취업하는 의미있는 성과도 거뒀다.

 

(이하 생략)

 

 

* 출처 : 김정일, 바이오협회 주관 산학 프로젝트, 산업부 장관상 수상, 의학신문, 2023. 11. 23. 10:34,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0728